top of page

나만의 강점 찾기

크로스 핏 휠

최근 트렌드 중 하나가 외부로 쏠려있던 관심을 내부로 가져오는 것입니다. 남들한테 내가 어떻게 보여지는지에 대한 고민보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나"는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궁금증은 자연스럽게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나는 무엇을 잘하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이어지지만 아쉽게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무엇을 좋아하고 특히 본인이 무엇을 잘하는지 명확한 답을 내리지 못합니다. 아무래도 많은 세월동안 정해진 대로 살고 시키는 일을 하다보니 어느순간 진짜 내가 원하고 내가 진짜 잘하는게 무엇인지 잊게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라도 나의 강점을 알아낸다면 이는 삶과 직업에 대한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하면 본인의 강점을 찾을 수 있을지 간단히 소개드립니다.

 

강점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과거로 돌아가 여러 활동을 통해 자신을 탐험하고, 내재적으로 갖고 있는 특성과 장점을 평가해야 합니다. 일단 강점을 이해하면 이를 활용하여 원하는 삶의 방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5명 이상의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강점에 대해 물어봅니다. 여러분을 잘 알고 신뢰할 수 있는 적어도 5명의 사람에게 강점에 대한 의견을 얻어보세요. 그 후, 이메일을 보내서 강점을 식별하여 경력이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사용하고자 한다고 설명하세요. 

    • 내 강점으로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요?

    • 가장 깊숙한 선물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어떤 직업이 가장 성공적일 것 같아요?

  2. 지난 경험 중 3-5번의 성공적이었던 순간을 식별하세요. 크거나 작은 경험이라도 상관없습니다. 각 경험에 대한 일지를 작성하고, 각 항목을 읽어 해당 활동 중에 나타난 강점을 식별하세요. 특히 여러 번 나타난 재능, 기술 및 특성에 주목하세요. 이들이 여러 번 나타난 경우 이는 여러분의 강점일 가능성이 큽니다. 여기에서 중복되는 기술은 글쓰기에 대한 재능, 창의성, 다른 사람과의 연결 능력일 수 있습니다.

  3. 지식, 경험 및 특성을 평가하여 강점을 찾아내세요. 다음 질문에 답하면서 여러분의 강점을 찾아보세요. 반복해서 나타나는 재능, 특성 및 기술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 나에게 쉽게 오는 것이나 두 번째 자연스러운 느낌이 무엇인가요? (예: 글쓰기, 차량 수리, 공공연설)

- 가족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요? (예: 돌보는 역할, 화해의 중재자, 계획자)

-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도움을 청할 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고 있나요? (예: 컴퓨터 수리, 로맨틱한 조언, 애완동물 도움)

- 즐겁게 해결하는 문제의 종류는 무엇인가요? (예: 집 개량 프로젝트, 누군가의 작업장 정리)

- 직장 생활 동안 배운 지식과 기술은 무엇인가요? (예: 관리 기술, 공공연설)

- 개인 생활에서 배운 재능, 지식 및 기술은 무엇인가요? (예: 웹 디자인, 피아노 연주, 춤)

- 직장에서 좋아하는 일 외에 추가적으로 맡은 작업은 무엇인가요? (예: 사무실 파티 기획, 전단지 디자인, 고객 불만 해결)

​위와 같은 과정을 경험하다보면 서서히 본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강점을 분명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