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지금 바로 ㅇㅇ 해야 합니다

야외 물구나무서기

미국의 유명한 기업자이자 동기부여 연설가 짐 론은 말했습니다.

"세상의 모든 돈을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나누더라도 머지않아 제자리로 돌아갈 것이다”

이게 도대체 무슨 말 일까요. 인생에는 이상한 방식이 있습니다. 가끔은 운이 좋아 넘길수 있지만, ‘나‘에게 일어나는 대부분의 일은 항상 ‘나’로 인해 생긴다는 것이죠.

즉, 나의 성공에도 나의 실패에도 약간의 운이 적용이 되기는 하지만 그 근원에는 항상 ‘내’가 있습니다.

짐 론이 전달하고자 했던 점은 쉽게 이야기하여, 가난한 습관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돈을 준다고 하여 그 습관이 갑자기 변하지 않는 이상 곧바로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나 자신을 먼저 변화 시키는 것입니다. 열심히 노력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그 무엇보다 중요한건 ‘성취’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어떠한 성취가 없더라도 자신은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그 누구보다 평범하다고 인정 하는 순간 자신의 현재 위치를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되죠. 그리고 내가 특별한 삶을 살기를 원한다면 내가 가야할 길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 할 것입니다. 그래서 겸허한 마음으로 배우려는 자세와 작은 성공들을 쌓아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게 되는게 우리가 바라는 삶의 시작 입니다.

우리를 가장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경험’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경험은 한정 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독서를 통해 과거의 엄청난 업적을 남긴 위대한 인물들과 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책이라는 것은 고귀한 물품이었습니다. 읽을 줄 안다는 것 자체가 하나의 권력이었고, 권력자들은 책과 도서관을 통제 함으로써 세상을 지배 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언제든지 원한다면 모든 지식과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세상에서 우리는 독서와 계속해서 멀어지고 있습니다. 삶의 문제들은 우리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 때문에 생깁니다.

그렇다면 이것 부터 바꿔야 합니다. 지금 즉시 책을 집어 들고, 산책도 하며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나는 지금 정말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있을까?”
“지금의 노력이 정말 최상일까?”
’나’를 성장시키는 목적으로 배우는것이 진정한 ‘교육’ 입니다. 우리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이라는 어마어마한 자산은 낭비하기에 너무 아쉽습니다. 작아도 관계 없습니다. 지금 즉시 실행에 옮길 수 있는것 부터 시작 하면 됩니다.

누구나 할 수 있고 대단한 용기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내가 되고자 하는 사람’과 ‘내가 가고 싶은 길’에 우리 자신을 넣는것 입니다. 매일매일 스스로에게 작은 변화를 가져다 준다면 이루고 싶은 꿈은 막연한 꿈이 아닌 그냥 ‘내 것’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bottom of page